재활용 클러스터 약 1조 7000억, 설비 전환 및 증설 3조 투자

SK 울산 CLX 전경<사진=SK이노베이션>
SK 울산 CLX 전경<사진=SK이노베이션>

[현대경제신문 유덕규 기자] SK이노베이션은 창사 60주년을 맞아 친환경 에너지 회사로 도약을 위해 향후 5년간 울산Complex(CLX)에 약 5조를 투자키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자사 주력 생산시설인 울산CLX에 2027년까지 순환경제 구축 비용 1조 7000억원, 설비 전환 및 증설을 통한 친환경제품 확대 비용 3조원 등을 투자할 예정이다. 

당장 에너지 공급원으로써 석유제품을 대체할 제품이 없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설비를 변경하고, 그동안 생산해온 석유화학제품을 재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순환경제 구축을 위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이를 위해 2025년 하반기까지 SK 울산CLX 내 21만5000㎡ 부지에 폐플라스틱 재활용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연간 폐플라스틱 약 25만톤을 재활용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SK 울산CLX를 친환경 사업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SHE(안전·보건·환경) 투자도 진행한다.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처리시설 신설, 환경경영개선 마스터플랜 수립 등이 대표적이다.

이 외 CCS(Carbon Capture & Storage) 사업, 넥슬렌 공장 증설 등에도 투자할 예정이다. 

유재영 울산CLX 총괄은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친환경 중심의 공정개선, 연료전환 등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탄소감축과 관련된 신기술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며 “지난 60년간 대한민국에 에너지를 공급해온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 탈탄소 에너지에 기반한 친환경 소재&리사이클 리딩 플랜트로 도약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