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수입 금융 개편 등 전방위 수출지원 박차

한국무역보험공사 본사 사옥 전경<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본사 사옥 전경<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는 보증기간을 기존 1년에서 최대 3년까지 늘린 '중기(中期) 선적전 수출신용보증'을 도입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중기 보증 도입은 무역수지 개선을 위한 무역금융 지원 강화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정부는 지난 8월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표한 '수출경쟁력 강화 전략'을 통해 무보를 중심으로 무역금융 공급을 역대 최대 규모로 확대하기로 했다.

중기 보증은 혁신성장기업과 소재·부품·장비 기업 등에 최대 3년 이내 보증기간을 제공하며 무보 신용등급 D등급 이상 중소·중견기업이 대상이다.

기존 수출신용보증은 원칙적으로 1년의 보증기간이 만료되면 보증기간 연장도 1년 단위로 심사됐다. 하지만 중기 보증은 매년 보증기간을 연장하는 절차가 없고 보증기간이 끝나더라도 최대 3년을 기준으로 보증기간 연장이 검토돼 수출기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금을 운용할 수 있다.

보증료는 매년 갱신되는 수출기업의 무보 신용등급을 반영해 연간 단위로 청구된다. 무보는 수출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하는 무역금융 지원제도 확대개편을 위해 지난달 중소·중견기업 수출신용보증 한도 상한 확대, 원자재 수급 안정화를 위한 수입 금융 지원강화 등을 시행한 바 있다.

또한 수출 물류대란 피해 중소기업의 유동성 확보를 돕기 위해 수출채권 조기현금화 지원과 수출보험 신속보상 등이 포함된 특별지원 방안도 내년 9월까지 연장했다.

이달에는 보증대상 대출금의 범위를 확대하는 등 수출기업이 수출신용보증 제도를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증제도 추가 개편까지 추진하고 있다.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새로운 개념의 수출신용보증이 원자재 가격 급등과 지속되는 고금리 기조 등과 같은 상황에 직면한 중소·중견기업의 안정적인 장기자금 확보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출기업이 무역금융을 발판삼아 불확실성에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유연하고 입체적인 무역보험 지원체계를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