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불확실성 대응한 리스크 관리 필요성 강조

안철경 보험연구원 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동 콘래드호텔에서 진행된 '2023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세미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임대현 기자>
안철경 보험연구원 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동 콘래드호텔에서 진행된 '2023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세미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임대현 기자>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내년 경기 불확실성의 확대로 보험산업의 수입보험료 성장률이 2.1%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보험연구원은 6일 오전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2023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세중 보험연구원 동향분석실 실장은 ‘2023년 보험산업 전망’을, 김해식 연구조정실 실장은 ‘2023년 보험산업 과제’를 발표했다.

김세중 동향분석실장은 내년 보험산업 전망에 대해 인플레이션 확대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기둔화 추세가 내년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세중 실장은 “내년 보험산업 수입보험료의 경우 금융환경 불확실성 확대로 인한 저축 및 투자형 상품의 실적 둔화 등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생명보험 수입보험료는 올해 큰 폭(-3.8%)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2023년 0.3%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종목별 동향으로는 일반저축성보험과 변액저축성보험의 부진 등으로 전년 대비 0.3% 증가를 전망했다. 보장성보험은 종신보험 신규 수요 축소에도 갱신 보험료 중심으로 전년 대비 2.3% 성장을 예상했다.

일반저축성보험은 금리 경쟁력 약화로 인한 저축보험 실적 둔화로 전년 대비 2.0%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변액저축성보험은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 전망에 따른 신규 수요 축소로 전년 대비 6.9% 감소가 전망했다.

손해보험 원수보험료는 올해 5.6%에서 내년 3.9%로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장기손해보험은 상해 및 질병보험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4.8% 증가가 예상된다. 자동차보험은 올 상반기 보험료 조정 효과, 온라인채널 확대 등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에 그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일반손해보험은 책임보험 시장 확대와 신규 리스크 담보 확대 등으로 전년 대비 5.9% 증가할 전망이다.

내년 보험산업 초회보험료의 경우 저축 및 투자형 상품 중심으로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생명보험 초회보험료는 보장성보험과 일반저축성보험, 변액저축성보험 초회보험료 모두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장성보험 초회보험료는 종신보험 신규 수요 위축으로 인해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일반저축성보험 초회보험료는 연금보험 회복세에도 저축보험의 금리경쟁력 약화에 따른 축소로 감소할 전망이다. 변액저축성보험 초회보험료는 금융시장 불안이 지속된다는 가정하에 큰 폭의 감소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장기손해보험 초회보험료는 건강보장 수요 확대로 장기 상해 및 질병의 증가가 예상되나 장기 저축성보험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이날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변화와 창조는 변방에서부터 이뤄지는데 중심부에 연연하면 미래가 보이지 않을 것”이라며 “지금은 보험시장의 경계를 확장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업모형에 힘을 실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2023년 보험산업은 경기불확실성, 새로운 제도 도입의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이라는 당면과제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