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송아랑 기자] 금호타이어는 지난달 31일 세계 8위의 타이어 기업인 일본 요코하마와 미래형 타이어 공동연구개발계약(Cooperative R&D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양사는 초경량 타이어와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컨셉의 타이어 등 미래형 타이어를 공동연구 개발하기로 했으며, 이를 통해 미래지향제품 출시로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기술 제휴로 금호타이어는 “현재 매출액(연결기준) 대비 R&D 비율을 2%대에서 5%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타이어 빅(Big) 3에 근접한 연구 역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창규 금호타이어 사장은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각 타이어 기업들의 기술 수준이 향상되고 있어, 미래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며 금호타이어는 국내외 연구소의 역량 강화, 인력 확충 및 요코하마와의 전략적 기술 제휴를 발판으로 기술명가로서의 위상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요코하마 고무(주)는 1917년에 설립되어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타이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2013년 매출은 6천16억엔(연결기준)이며, 이 중 타이어 매출은 4천795억엔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 7개국에 12개의 타이어 공장을 가지고(건설 중 제외) 있고, 임직원 수는 약 20만명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