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패러다임 변화 선도적 역할 인정 받아

<사진=현대건설>
<사진=현대건설>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현대건설이 2022 스마트건설 챌린지 5개 분야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업계 최다 수상에 해당하며 스마트건설기술 선도기업으로서의 역량을 입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28일 현대건설은 올해로 3회를 맞이한 스마트건설 챌린지에서 기술경연 부문의 ‘스마트 안전기술’ ‘단지·주택분야 시공자동화’ ‘철도’ 등 3개 분야, 설계 BIM 부문의 ‘BIM USE Live(시공 BIM)’ 분야, 공모 부문의 ‘스마트건설 R&D 제안’ 분야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유관 부문(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국가철도공단, 국토안전관리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분야별 경연을 주관한 공신력 있는 행사다.

현대건설은 최다 수상 관련 기술연구원과 각 사업본부의 협업 연구를 비롯해 실제 현장에서 축적한 기술력이 일궈낸 성과로, 연구개발 경쟁력과 프로젝트 수행능력 등 전반에 걸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자평했다.

향후 현대건설은 스마트건설 전담조직을 구성해 기술 및 시스템을 자체 개발·고도화하고, 현장별 특수성에 따라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는 등 건설산업의 디지털 전환 및 패러다임 변화를 꾸준히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장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 EPC(Engineering·설계, Procurement·조달, Construction·시공) 프로세스 혁신 기술은 물론, 급변하는 고객의 니즈 및 미래 기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건설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건설기술의 패러다임 변화를 지속적으로 주도해 건설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