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억 투자한 종합 유가공생산시설
전 과정에 IT기술 접목한 스마트공장
“초일류 유제품 전문기업으로 진일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오늘(14일) 서울우유 야외 행사장에서 양주 신공장 준공식을 기념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왼쪽에서 네번째),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왼쪽에서 다섯번째), 서울우유협동조합 문진섭 조합장(왼쪽에서 여섯번째) 외 관계자 일동. <사진=서울우유협동조합>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오늘(14일) 서울우유 야외 행사장에서 양주 신공장 준공식을 기념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왼쪽에서 네번째),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왼쪽에서 다섯번째), 서울우유협동조합 문진섭 조합장(왼쪽에서 여섯번째) 외 관계자 일동. <사진=서울우유협동조합>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종합 유가공 생산시설인 양주 신공장을 준공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경기도 양주에서 열린 준공식에는 문진섭 서울우유협동조합장과 임직원들을 비롯해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강수현 양주시장 등 약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메타버스(가상현실세계)를 활용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됐다.

서울우유 양주 신공장은 기존 용인공장과 양주공장을 통합해 경기도 양주시 은현면 용암리 일대 23만4364㎡의 부지에 새로 지은 지상 5층 규모다.

양주 신공장은 공사 기간 7년, 총 사업 금액 3천억원이 투자된 아시아 최대 규모의 종합 유가공 공장이란 타이틀에 걸맞은 생산 능력과 제품 출하능력을 지녔다.

먼저 안전과 친환경을 고려한 설계가 특징이다. 선진 수유방식인 ‘One-Way System(원웨이 시스템)’을 도입해 신선한 품질의 원유 확보로 위생을 강화했다. 수유시간 단축으로 에너지 절감·공회전으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의 저감 효과를 높였다.

공장 옥상에는 4620㎡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 연간 최대 80만Kwh 규모의 전력 생산이 가능하다.

초저녹스(NOx) 버너를 적용해 질소산화물(NOx)·탄소 배출을 기준 대비 50% 이하로 최소화한 친환경 보일러 시스템 구축했으며 수질오염 방지를 위해 방류수 수질은 법적기준 대비 15% 이내 수준으로 엄격한 사내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이에 더해 양주 신공장은 하루 최대 원유 1690t가량을 처리할 수 있고 이는 대한민국 전체 목장에서 하루 생산되는 양의 약 1/3에 달하는 큰 규모다.

이 공장에서는 서울우유 대표 제품인 ‘나100%’ 우유, ‘비요뜨’ 발효유를 포함해 분유·버터·연유·유음료 등 60여개 유제품을 생산한다. 또 원유의 집유·생산·출하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이력 추적 시스템 등 I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공장으로 가동하고 있다.

아울러 물류 자동화 창고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재고관리는 물론 포장 다양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 외에도 양주 신공장은 전국 물류의 접점 지역인 양주은남일반산업단지를 축으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 약 3~4km 이내에 위치했으며 구리-포천 고속도로와 연계 가능한 지리적 이점을 확보했다. 이는 수도권 어느 지역이든 1시간 이내로 접근이 가능하다고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설명했다.

준공식에 참석한 강수현 양주시장은 “국내 최대이자 아시아 최대 규모인 서울우유 양주 신공장을 유치하고 무사히 준공돼 기쁘다”며 “양주는 5개의 고속도로가 만나는 경기 북부 최고의 물류핵심거점으로 서울우유가 고용·지역 균형 발전 모두에서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진섭 서울우유조합장은 “조합이 올해 85주년 맞아 양주 신공장의 성공적인 준공을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게 된 데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원유의 품질·생산성을 극대화해 대한민국 유업계 1위 자리를 굳건히하고 미래 초일류 유제품 전문기업으로 진일보하는 새로운 100년의 서울우유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우유는 양주 신공장 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된 견학홍보관을 건립해 경기도를 대표하는 산업관광단지로 홍보를 지속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