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진단·평가, 컨설팅 및 금융지원 등 지원책 마련

박진식 무역보험공사 혁신사업본부장(왼쪽)과 신한은행 최익성 부행장이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본사에서 수출 중소·중견기업 대상 ESG 공급망 실사 공동 지원을 위한 협약식 이후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무역보험공사>
박진식 무역보험공사 혁신사업본부장(왼쪽)과 신한은행 최익성 부행장이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본사에서 수출 중소·중견기업 대상 ESG 공급망 실사 공동 지원을 위한 협약식 이후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무역보험공사>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신한은행과 EU ESG 공급망 실사 의무화 조치에 대한 수출 중소·중견 기업의 대응력 향상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2월 유럽에서 영업하는 기업의 노동, 인권, 환경 등 ESG 실사를 의무화하는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 지침’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EU 역내에서 영업하는 기업의 공급망에 포함된 국내기업들은 EU가 요구하는 ESG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수출계약·수주 파기 위험에 노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협약은 EU 공급망 실시지침의 2024년 발효가 전망됨에 따라 EU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ESG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에 따라 무보와 신한은행은 EU 수출기업에 ESG 경영수준 진단·평가 솔루션을 제공하고, ESG 경영 내재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지원할 예정이다.

무보는 온라인 자가진단 서비스를 통해 ESG 실사 대응지원이 필요한 기업을 발굴하고 신한은행은 ESG 공급망 모의평가를 제공해 우리 기업의 EU 공급망 실사지침 대응력을 강화한다.

아울러 ESG 경영수준 우수기업에는 무역보험 한도우대, 대출금리 인하 등 금융성 혜택을 제공하고 ESG경영 역량 향상 및 내재화를 위한 교육·컨설팅도 실시한다.

양 기관은 ESG 공급망 관련 최초의 민·관 금융기관 협력인 이번 협약을 통해 EU 등 선진국의 ESG 요구에 미리 대비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우리 기업이 ESG 역량강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성장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EU 공급망 실사지침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법을 찾기 어려웠던 수출 중소·중견기업들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통상여건 속에서 ESG 대응력을 키워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동력을 얻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양기관은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다른 ESG 규범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공동 대응하는 등 협력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박진식 한국무역보험공사 혁신사업본부장은 “글로벌 무역 환경의 불확실성이 고조된 현 상황에서 우리나라 무역 안정성을 지원하는 무보의 적극적인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앞으로 무보는 ESG를 요구하는 새로운 무역질서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ESG가 우리 수출 중소·중견기업에게 새로운 무역장벽이 아닌 수출 기회로 인식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