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ESG 종합채권 액티브 ETF
KODEX 국고채 30년 액티브 ETF

<사진=삼성자산운용>
<사진=삼성자산운용>

[현대경제신문 최윤석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삼성 KODEX ESG종합채권 액티브 ETF’와 ‘삼성 KODEX 국고채 30년 액티브 ETF’ 2종을 신규 상장한다고 23일 밝혔다.

삼성 KODEX ESG 액티브 ETF는 국내 최초의 ESG 종합채권지수 ETF다. ESG 인증채권인 녹색채권, 사회적채권, 지속가능채권을 의무적으로 50% 이상 편입한다. ESG채권에 투자할 의무가 있는 기금, 공제회 등 기관 투자자의 크레딧 채권 투자 방안으로 활용 가능며 ESG 스코어링 과정을 대체할 수 있다.

대상 종목은 한국기업지배구조권 ESG 평가 상위 3개 등급(A+, A, B+)인 기업이 발행한 신용등급 A-이상 채권과 ESG 인증채권으로 구성된다. 총 보수는 0.07%다.

삼성 KODEX 국고채30년 액티브 ETF는 한국 초장기물 채권시장을 대표하는 액티브 채권 ETF다. 30년 만기로 발행된 국고채 중 잔존 만기가 20년을 초과하는 국고채를 편입하고 있어 초장기 포트폴리오 구성에 활용이 가능하다. 총 보수는 0.05%다.

삼성자산운용은 이번 신규 상장한 ETF 2종에 대해 판매보수가 내재된 국내 채권형 펀드 대비 보수가 저렴해 높은 비용 문제로 장기 채권을 다루기 어려웠던 중소형 기관이 투자 수단으로 활용하기에 용이하고 자산배분형 펀드나 소규모 혼합형 펀드가 담기에도 적합하다고 소개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기존 채권형 ETF상품들과 더불어 국내 채권 EMP 펀드를 만들 수 있는 라인업을 갖추었다”며 “ETF를 활용한 채권 투자 수단이 더욱 다양해졌기 때문에 앞으로 개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들이 ETF 시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