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셀트리온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로부터 아바스틴(성분명 베바시주맙)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CT-P16)의 판매허가를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베그젤마는 지난 6월 말 유럽의약품청(EMA, European Medicines Agency)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판매승인 권고를 받은 후 두 달여 만에 전이성 직결장암, 비소세포폐암 등 아바스틴에 승인된 전체 적응증(Full Label)에 대해 판매허가를 받았다.

이번 유럽 판매허가에 획득에 따라 셀트리온은 원가 경쟁력을 앞세워 베그젤마를 시장에 조속히 안착시킨다는 전략이다.

베그젤마는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에 이어 셀트리온이 개발한 세번째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다.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베바시주맙 시장 규모는 8조5000억원 상당이다. 유럽과 미국시장이 각각 2조1400억원, 3조4500억원을 차지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베그젤마 판매허가를 획득하며 셀트리온은 세번째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를 확보하게 됐다”며 “베그젤마가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남은 글로벌 허가 절차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은 지난해 말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도 베그젤마의 판매허가를 신청했으며 연내 허가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