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본격 양산...확장 메모리 솔루션 제품까지 준비

SK하이닉스가 개발한 DDR5 D램 기반 첫 CXL 메모리 샘플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개발한 DDR5 D램 기반 첫 CXL 메모리 샘플 <사진=SK하이닉스>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SK하이닉스는 DDR5 D램 기반 첫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XL)' 메모리 샘플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제품의 폼팩터(제품의 외형이나 크기)는 EDSFF(Enterprise & Data Center Standard Form Factor) E3.S다. PCIe 5.0 x8 Lane을 지원한다. CXL 컨트롤러를 탑재하고, DDR5 표준 D램을 사용한다.

PCIe(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Express)를 기반으로 한 CXL는 CPU, GPU, 가속기, 메모리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표준화 인터페이스다. SK하이닉스는 CXL 컨소시엄 발족 초기부터 적극 참여하며, CXL 메모리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CXL 메모리 시장의 핵심은 '확장성'이다. 서버 플랫폼 채용과 동시에 메모리의 용량과 성능이 고정되는 기존 서버 시장의 한계점을 보완해 유연하게 메모리를 확장할 수 있다. 특히, AI·빅데이터 등의 고성능 연산 시스템에 각광받는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성장성 또한 높다.

SK하이닉스가 개발한 첫 CXL 메모리는 최신 기술 노드인 1a nm DDR5 24Gb을 사용한 96GB 제품이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을 활용한 유연한 메모리 구성이 대역폭과 용량을 경제적으로 늘려 고객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욱성 SK하이닉스 부사장(DRAM상품기획담당)은 "CXL 메모리 제품의 양산 시점은 내년으로 예정하고 있으며, 그 후에도 최첨단 DRAM 및 진보 패키지 기술을 개발해 CXL 기반의 다양한 대역폭/용량 확장 메모리 솔루션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