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영국 의약품 규제 당국(MHRA)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인 ‘스카이코비원’(사진)의 조건부 판매허가(CMA)를 신청했다고 29일 밝혔다.

스카이코비원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다.

미국 워싱턴대학 약학대 항원디자인연구소(IPD)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공동 개발했다. 면역반응 강화와 중화항체 유도를 위해 GSK의 면역증강제(Adjuvant) AS03이 적용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미 지난 3월부터 MHRA에서 신속승인을 위한 순차심사(Rolling Review)를 받고 있으며 이번 조건부 허가 신청을 통해 본격적인 판매허가 심사를 받게 된다.

순차심사는 최종 허가 신청 전에 유효성과 안전성, 품질 자료 등을 순차적으로 제출해 유망한 백신 및 치료제를 신속하게 평가하는 제도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와 함께 유럽의약품청(EMA) 조건부 허가 신청 및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사용목록(EUL) 등재 등을 신속하게 획득해 글로벌 코로나19 백신 시장에 국산 백신을 선보인다는 포부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은 “이번 허가 신청으로 글로벌 빅파마 중심의 코로나19 백신 시장에 우수한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갖춘 국산 코로나19 백신을 선보이기 위한 첫 발을 내딛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영국 조건부 허가 신청을 시작으로 유럽, WHO EUL 등재 등을 통해 전 세계 백신 시장에 대한민국의 기술력을 선보이고 코벡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등을 통해 전 세계인의 안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