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30주년 기념식 개최, '글로벌 리딩 무역 투자 파트너' 비전 공개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이 7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열린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무역보험공사>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이 7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열린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무역보험공사>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는 7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등 내·외빈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3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K-SURE는 무역보험으로 대외거래 위험을 담보해 무역과 해외투자를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수출신용기관으로, 1992년 7월 7일 설립되어 이날 창립 30주년을 맞았다.

K-SURE는 이 날 행사에서 “변화무쌍한 글로벌 환경에서 우리 무역·투자를 이끌어 나가는 힘찬 항해를 계속해 나가겠다”며 새 비전 ‘글로벌 리딩 무역 투자 파트너’를 선포했다.

이인호 K-SURE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K-SURE는 30년 동안 무역의 최전방에서 중소·중견기업 육성, 해외플랜트·조선 수주 활성화, 주요 원자재 수입 긴급지원 등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책무를 충실히 수행해왔고, 수출지원 실적은 설립 첫 해 1조 8000억원에서 지난해 196조원으로 100배 이상 늘어나면서 수출과 무역보험의 성장은 궤를 함께 해왔다”며 “원자재 값·환율 상승을 비롯한 여러 가지 난제가 우리 기업들 앞에 놓여있는 만큼 무역과 해외 투자의 No.1 파트너로 우리 기업의 글로벌 활동 영역을 더욱 넓히고자 하는 의지를 새로운 비전에 담아 새기고 앞으로 30년도 우리 수출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발 벗고 뛰겠다”고 밝혔다.

K-SURE 새로운 비전의 핵심은 중소·중견기업 글로벌 성장 지원, 국외 채권회수 역량 강화 및 현지 금융 활성화, 신성장 동력 지원 및 고객 중심 디지털 서비스 확대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무역・투자 패러다임을 이끌어 나갈 방침이다.

한편 K-SURE는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공급망 대란 등 상황에서도 중소·중견기업 유동성공급 확대, 온라인 다이렉트보험 활성화, 신산업 맞춤 지원제도 신설 등 다양한 정책을 전개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