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노조, 온라인쇼핑협회 앞서 기자회견
“온라인 유통 노동자 90%가 비정규직”
정부에 배송노동자 표준계약서 도입 요구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조합원들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 사무실 앞에서 온라인유통사업장 노동환경실태 폭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성현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조합원들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 사무실 앞에서 온라인유통사업장 노동환경실태 폭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성현 기자>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대형마트와 온라인쇼핑몰에서 배송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처우개선을 촉구했다.

이들은 사측인 온라인몰들이 노동자들을 비정규 파견직으로 채운 뒤 제대로 된 기본권도 제공하지 않는다며 정부의 개입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 사무실 앞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온라인 유통의 성장 이면에는 현장노동자들의 희생과 고통이 동반됐고 열악한 노동환경에 노출돼 있는 상태”라고 주장했다.

정민철 마트노조위원장은 “온라인 유통 노동자들의 90%가 간접고용·특수고용 등 비정규직으로 급하게 충원되는 일자리도 단기계약, 아르바이트 등으로 채워지고 있다”며 “새벽배송 경쟁이 격화되면서 물류센터 야간노동이 급격히 늘어나 과로사 등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류센터와 매장의 피킹·패킹 노동자는 대부분 비정규직 파견노동자로 배송업무 역시 특수고용노동자들로 채워져 있다”며 “이들은 노동기본권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연중무휴 24시간 영업으로 야간노동의 위험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민철 위원장은 온라인쇼핑협회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정 위원장은 “온라인쇼핑협회는 열악한 노동환경과 열악한 처우를 즉시 개선해야 한다”며 “퀵커머스와 새벽배송 경쟁으로 현장 노동강도가 증가하고 야간노동에 내몰리는 노동자들에 건강권과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특히 배송노동자들을 위한 표준계약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정 위원장은 “지금도 회사의 일방적인 계약 종료로 일자리를 잃을 수 있는 처지”라며 “갑의 일방적인 지시를 따를 수밖에 없고 언제든지 나가라하면 나가야 하는 노예계약서는 배송노동자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택배노동자들의 연이은 과로사로 택배노동자 표준계약서가 만들어졌다”며 “온라인배송 노동자들 역시 그런 사고가 나야 조치를 취할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그는 정부에 법 개정을 요구했다.

또 “현재 유통산업발전법에는 무점포판매(온라인 판매)에 대한 제대로 된 규정조차 없다”며 “정부는 온라인유통에 대한 제도를 정비하고 유통산업발전법을 전면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는 지마켓과 쿠팡, 롯데온, 11번가, SSG닷컴, 인터파크 등 주요 온라인쇼핑몰들을 회원사로 두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