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5년간 매년 20만 배럴 도입

옥시덴탈의 DAC 설비 조감도 <사진=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옥시덴탈의 DAC 설비 조감도 <사진=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현대경제신문 이소희 기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는 미국 에너지 기업인 옥시덴탈로부터 2025년부터 5년간 매년 20만 배럴 규모의 넷제로 원유(Net Zero Oil)를 도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20만 배럴은 항공유 기준으로 서울에서 제주도 간 왕복 약 9000회 비행이 가능한 규모다.

넷제로 원유는 채굴부터 정제, 연소까지 원유 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양과 동일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에서 모아 유정에 주입, 영구 저장하는 직접 포집 방식(Direct Air Capture)을 활용해 생산된다. 

넷제로 원유는 외부 탄소배출권을 구매해 발생하는 탄소와 매칭하는 기존 탄소중립원유와 달리 석유사업의 밸류체인 내에서 자체 탄소중립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옥시덴탈은 DAC 방식으로 넷제로 원유를 생산해내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 및 상업화하고 있다. 옥시덴탈은 미국 텍사스주 퍼미안 분지에 위치한 대규모 DAC설비에서 2024년 하반기부터 연간 약 10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넷제로 원유를 생산할 예정이다.

SKTI는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 하에 바이오연료 생산 등 친환경 사업 확장을 통한 Scope 3 배출량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Scope 3은 제품의 생산·소비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 중 직접배출(Scope1)과 외부에서 구매한 전기·가스 등과 관련한 간접배출(Scope2)을 제외한 기타 간접배출량을 말한다.

SKTI는 이번 계약으로 도입되는 넷제로 원유를 정제해 친환경 항공유를 비롯한 다양한 넷제로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5년부터 Scope 3 기준 연간 약 10만톤, 여의도 25배 면적(2000만평)에 약 400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와 같은 탄소배출 감축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은 “에너지 전환이라는 거대한 환경 변화 속에 넷제로 원유와 이를 통해 생산되는 넷제로 제품의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