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항 인가 등 정부 지원도 필요

<사진=아시아나항공>
<사진=아시아나항공>

[현대경제신문 이소희 기자] 항공업계가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 격리 면제 등 입국 규제 완화를 앞두고 국제선 재개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운항 허가 등 국제선 재개를 위한 정부의 조치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유럽, 호주, 동남아시아 등 세계 각국의 입국 규제 폐지를 비롯해 한국도 21일부터 자가 격리 면제 등 입국 규제 완화를 시행한다. 항공업계는 여객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국제선 재개 일정을 구체화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내달 1일부터 인천~일본 나고야 노선을 주 1회로 운항 재개한다. 지난해 4월 코로나19로 운항을 중단한 지 11개월 만이다.

일본 주요 노선의 운항 횟수도 늘린다. 27일부터 인천~나리타 노선은 주 6회에서 매일 운항으로, 인천~오사카 노선은 주 3회에서 주 5회, 인천~후쿠오카 노선은 주 1회에서 주 2회로 각각 증편 운항한다. 추가 증편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저비용항공사(LCC)도 국제선 운항 확대에 적극적이다.

에어부산은 이날부터 기존 주 1회 운항하던 부산~사이판 노선을 주 2회로 증편해 운항한다. 제주항공과 에어서울은 30일부터 각각 부산~사이판 노선, 인천~사이판 노선에서 주 2회 일정으로 운항한다.

항공업계의 국제선 확대는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국제 여객 수요를 미리 선점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실제 글로벌 항공 정보 업체 OAG에 따르면 전 세계 국제선 여객 좌석 수는 내달 4억 1761만을 돌파, 코로나19 확산 직전인 2020년 2월의 4억 102만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기존에는 해외여행을 다녀오면 7일 자가격리 기간이 있어 고객에게 부담되는 측면이 있었다”며 “이러한 제약이 사라진 것은 긍정적이며 여객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여객 수요에 대응하고 국제선 정상화를 위해서는 운항 허가 등 정부 조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항공업계 관계자는 “정기 노선 허가 및 운항 허가가 나지 않아 운항이 어려운 상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