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대책위, 물류노동자 '반복사망' 대책 촉구
"병원 이송까지 1시간 반 걸려"

쿠팡 사망 노동자 유족 기자회견 <사진=연합>
쿠팡 사망 노동자 유족 기자회견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쿠팡 동탄 물류센터에서 일하던 50대 노동자가 이달 11일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쿠팡 노조는 쿠팡에 유족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23일 쿠팡 노동자의 건강한 노동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쿠팡대책위)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등은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죽지 않고 안전하게 일할 권리 보장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지난해 12월 쿠팡 동탄물류센터에서 일하던 여성 노동자 노모(53)씨가 뇌출혈로 쓰러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노씨는 치료를 받던 도중 지난 11일 사망했다.

쿠팡대책위는 노씨가 당시 두통을 호소했지만 같은 곳에서 일하던 동료들의 증언과 통화기록 등에 따르면 구급차에 실려 병원에 도착하기까지는 1시간 30분이나 소요돼 쿠팡 측의 대처가 미흡했다고 주장했다.

쿠팡대책위는 "고인의 사망 책임은 현장 노동자들보다 로켓배송이 우선인 쿠팡에 있다"며 "고인이 이상 증세와 고통을 호소했지만, 병원 이송까지 약 1시간 반이 걸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쿠팡은 현장 대처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치료가능 병원으로 이송하는 데 시간이 걸린 것'이라며 오히려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물류센터의 구조, 휴게 시간·공간의 부족 등 노동환경과 인권 침해적인 휴대전화 반입금지 정책 등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변함이 없었다고도 지적했다.

특히 최근 2년간 쿠팡 물류센터에서만 4명이 숨졌다며, 쿠팡은 유족에게 정식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고용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