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시행 후 6400여 명 수송, 올해 탑승률 크게 늘어

<사진=아시아나항공>
<사진=아시아나항공>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사이판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역) 누적 여행객이 6400명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탑승객 추이를 살펴보면 제도 시행 초기에는 탑승률이 높지 않았으나, 신혼여행·단체 관광 수요 등이 꾸준히 늘며 올해는 평균 탑승률이 66%까지 올랐다. 방역 지침에 따라 항공기 좌석 점유율을 70% 이하로 제한하는 것을 감안하면 약 94%에 가까운 수치라는 게 사측 설명이다.

특히 지난 설 연휴 동안에는 평균 탑승률이 98%까지 올라 대한민국-사이판간 트래블버블 협약 체결 이후 최대 수치를 기록했으며, 2~3월 예약률도 80%에 이르고 있다.

사이판 노선 이용객 증가는 자가 격리 없는 출입국, 안전한 방역 체계 유지, 적극적인 여행지원금 지원정책 등의 효과로 풀이도니다.

이와 관련 사이판 노선 이용 시 격리면제 기준이 완화돼, 사이판 도착시간 기준 1일 이내 신속항원검사 음성 확인서 및 백신 접종 증명서를 제출하면, 인천~사이판 승객 PCR 검사 면제로 도착 후 자가격리 없이 여행이 바로 가능하다. 18세 미만 백신 미접종자도 백신접종을 완료한 보호자와 함께 격리 없이 입국이 가능하며, 24개월 미만 영유아는 모든 PCR 검사에서 면제된다.

또한 마리아나 관광청은 패키지 예약을 통해 사이판을 방문하는 여행객 대상 지속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사이판 현지에서 시행하는 최대 2회의 PCR검사 비용(1회당 300달러)을 전액 지원하며, 또한 2월 중 출발하는 모든 승객에 한해 100달러 여행지원금 카드도 제공한다. 여행 중 코로나19 확진 시 격리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치료 및 격리 비용도 전액 지원한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한편으론 각 국가별로 입국제한을 완화하는 움직임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며, “단계적으로 운항정상화에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인천-사이판 노선을 주 2회(수, 토요일)로 증편해 운항하고 있다. 오전 9시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현지시간 오후 2시 30분에 사이판에 도착하는 일정과 현지시간 오후 4시에 사이판을 출발해 오후 7시 40분에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