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퇴직금 최대 7억 제시

 
 

[현대경제신문 김성민 기자] 한국씨티은행이 파격적인 희망퇴직안을 내놓으면서 그동안 난항을 겪던 소매금융 사업 철수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씨티은행은 최근 노조 측에 근속기간 만 3년 이상 정규직원과 무기전담 직원을 대상으로 정년까지 5년 넘게 남았다면 남은 잔여 개월 수에 기준 월급의 90%를 특별퇴직금으로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희망퇴직안을 제시했다.

퇴직금 지급액은 최대 7억원까지 가능하며 이외에도 최대 자녀 2명의 학자금 지원, 퇴직 이후 배우자 포함 3년간 종합검진 등도 제공한다. 

이번 희망퇴직 조건은 통상적으로 시중은행들이 희망퇴직 시 최대 36개월의 특별퇴직금을 지급하는 것과 비교하면 파격적이란 평가다.

씨티은행 노조는 추후 사측과 희망퇴직 조건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희망퇴직 논의가 본격화 하면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씨티은행의 출구전략도 조만간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앞서 씨티그룹은 지난 4월 한국을 비롯한 13개국에서 소비자금융 사업을 접겠다고 밝혔다. 이후 씨티은행은 국내 소매금융 출구 전략에 대한 방안을 논의해왔다.

당초 씨티은행은 지난 7월 출구전략을 확정 짓겠다는 계획이었지만 직원 고용 승계 등으로 두 차례나 결정이 미뤄졌다.

씨티은행의 소비자금융 출구전략으로는 통매각, 분리매각, 단계적 업무 폐지 등 3가지 방안이 거론된다. 업계에서는 자산관리(WM), 신용카드 등 알짜 사업부문을 분리해서 별도로 매각하는 방식이 가장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금융 사업을 통째로 인수하는 것보다 가격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씨티은행이 희망퇴직 방안을 확정하게 되면 매각 협상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