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사기 수법 공론화·앱 고도화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김성민 기자] 저축은행들이 명절 특수를 노린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를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를 연일 연장하면서 올해 추석에는 가족의 건강을 고려해 귀향 문안 대신 자금 송금이나, 선물 등의 마음을 전하는 ‘비대면 연휴’ 사회적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저축은행들은 고객을 위해 더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금융 사기 수법에 대한 실제 사례를 공론화하며 범죄 예방을 선도하거나 공로를 인정받아 대외 수상을 하는 등 노력 중이다.

JT저축은행은 보이스피싱 금융 범죄 예방을 통해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고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광주동부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수여한 데 이어 고객의 이상 거래 징후를 포착해 금융 범죄 피해를 예방했다.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보이스피싱 사례 소개와 대처 방법을 안내하는 문자를 발송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 중이다. 특히 실제 보이스 피싱 범죄 조직이 보내 온 자녀 사칭 사례를 공론화 시켜 업계 전반의 금융 범죄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확대하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유사한 자녀 사칭 금융 사기 수법에 유진저축은행도 고객 피해를 사전에 막은 바 있다.

JT친애저축은행은 ‘여신금융법(가칭) 위반 협박 보이스피싱’의 수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이미지를 제작해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띄우고, 자사 사칭 불법 대출 영업 전화의 특징을 자세히 공지하고 있다.

앱 고도화 등을 통해 금융사기 예방에 나서는 저축은행도 있다. SBI저축은행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출처가 불분명한 앱, 가짜 앱, 변조된 앱을 차단하는 보이스피싱 앱 탐지 솔루션 ‘페이크파인더’를 도입해 악성 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금융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