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미생물치료제 후보물질
2023년 글로벌 임상 돌입 계획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메디톡스는 14일 신생 바이오벤처 리비옴에 미생물 치료제(LBP) 후보물질과 제반 기술 이전했다고 15일 밝혔다.

메디톡스는 이번 기술 이전 계약과 함께 현금 출자를 진행해 리비옴의 일정 지분을 취득했다.

리비옴은 미생물 연구에 특화된 차세대 신약 개발 전문 기업으로, 메디톡스에서 미생물 치료제 분야를 담당했던 연구진들이 주축이 돼 지난 6월 설립한 바이오벤처다.

메디톡스에서 마이크로바이옴과 미생물 치료제 개발을 담당한 송지윤 전 수석연구원이 대표이사를, 김영현 전 책임연구원이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담당하고 있다.

리비옴은 차세대 듀얼 LBP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신약 개발 가능성이 높은 후보물질을 선제적으로 발굴, 미생물 치료 시장 선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천연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플랫폼 기술 ‘N-LBP’, 유전자 에디팅을 통해 치료 효능을 극대화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차세대 플랫폼 기술 ‘E-LBP’를 바탕으로 신약 파이프라인을 빠르게 확대 중이다.

리비옴은 이번에 기술 이전받은 항암제,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등의 신약 후보물질의 2023년 글로벌 임상 돌입을 계획하고 있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오래전부터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의 가능성을 보고 관련 연구를 활발히 진행해왔다”며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는 분야이고 세계적으로 상용화된 미생물 치료제도 없는 만큼 이번 기술 이전이 해당 분야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송지윤 리비옴 대표는 “리비옴은 국내 최고 수준의 미생물학, 면역학, 생명공학 기술 역량을 보유한 신약 개발 전문기업”이라며 “메디톡스와 협력해 미생물 치료제 후보물질의 임상시험을 본격화하고, 면역질환과 희귀질환 치료제 등 후속 파이프라인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