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실증, 다양한 사업 모델 시도 기회 제공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사진=카카오모빌리티>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국내외 자율주행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KM 자율주행 얼라이언스 프로그램’을 출범한다고 6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를 목표로 업체 간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시스템 차량, 정밀지도, 모니터링, 관제 연계 서비스 업체들과 자율주행 파트너십을 체결, 사업협력, 공동 기술연구 등을 통한 솔루션 통합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얼라이언스에 참여하는 파트너사에는 모빌리티 플랫폼 인프라를 제공한다. 카카오T를 통해 배차, 라우팅(경로생성), ETA(Estimated Time of Arrival) 산출 기술을 고도화하고 자율주행 기술이 안정적으로 연동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방침이다.

기술 실증을 통해 자율주행 기반의 신규 서비스 모델 발굴에도 나선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는 파트너 기술 인증 제도 도입, 자율주행 해커톤, 개발자 대회 등 자율주행 분야에 대규모 투자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사업실 상무는 “자율주행이 사람들의 불필요한 이동 시간을 줄이고 삶을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완결된 서비스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이종 업계 간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라며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자율주행 플레이어들이 빠르게 기술을 실증하고 다양한 사업모델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돕고 국내 자율주행 산업이 글로벌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구심적 역할을 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