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증권>
<사진=삼성증권>

[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 투자경험이 풍부한 고급 투자자의 투자 지식이 주린이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은 지난 6월 30일부터 7월 4일까지 공식 유튜브 채널 ‘삼성 팝’(Samsung POP)의 구독자 중 728명을 대상으로 투자 지식 수준을 알아보는 설문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설문조사에서는 ‘지금까지의 투자경험’과 ‘스스로 생각하는 본인의 투자지식 수준’을 체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주린이 투자자’, ‘중급 투자자’, ‘고급 투자자’ 3개 등급으로 나눴다. 68.7%에 해당하는 500명이 ‘주린이 투자자’, 26.6%인 194명이 ‘중급 투자자’, 나머지 4.7%에 해당하는 34명이 ‘고급 투자자’로 분류됐다.

설문은 이들을 대상으로 ‘경제’, ‘주식’, ‘펀드’, ‘채권’, ‘연금’ 등 투자 전반을 주제로 한 5문항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주린이로 분류된 500명 중 80%에 해당하는 400명이 5문제를 모두 맞췄다. 반면 고급 투자자 34명 중에서는 56%에 해당하는 19명만이 모든 문제의 정답을 맞췄다.

주린이 투자자들의 경우 언론, 유튜브 등 최근 다양해진 정보 채널을 통해 새로운 투자정보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많이 가진 반면 고급 투자자들은 자신의 경험에 의지하다 보니 최신 투자지식을 재충전할 기회를 갖지 못해서 발생한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고급 투자자의 경우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와 개인형퇴직연금(IRP)의 특징 중 맞지 않는 것’을 고르는 질문에서는 오답률이 41%에 달해 절세와 노후준비를 위해 꼭 필요한 계좌·상품임에도 의외로 관련 지식이 부족한 모습을 나타냈다.

삼성증권은 지난 16일 전국민 투자지식 레벨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모바일 동영상 투자교육 사이트인 ‘투자스쿨’을 정식 오픈했다. 투자스쿨은 삼성증권 고객이 아니더라도 투자를 제대로 배우고 싶은 투자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