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은 8일 신당 창당과 관련, "새로운 정당은 진보와 보수를 통합하고 국가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이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무너진 한국정치, 어떻게 살리나'를 주제로 한 토론회에서 "(지금은) 선진화와 통일을 위해 새로운 역사주체와 정치주체가 등장해야 하는 시기"라며 창당 의사를 시사했다.

앞서 그는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이석연 변호사를 보수진영의 시민후보로 추대했다. 따라서 정치권 일각에서는 그가 보수성향의 신당을 창당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는 하지만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를 묶어야 한다. 극단적 입장을 제외하고 모두 대동단결해야 한다"며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신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어 "기존 정당이 환골탈태하지 않으면 새 시대에 맞는 새로운 정당이 등장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창당 진행상황과 관련, "보수진영 인사들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문수 경기지사는 7일 "이미 신당 창당의 움직임이 시작됐다. 박세일 이사장도 있으니 조만간 가시화될 것"이라고 말해, 박 이사장과 김 지사를 중심으로 한 창당 진행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