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성자 공매도 불공정 거래 131건 점검 중

불공정거래 시장감시 추이. <자료=한국거래소>
불공정거래 시장감시 추이. <자료=한국거래소>

[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지난해 10월부터 불공정거래 집중대응과 사전예방활동을 전개한 결과 불공정거래 발생이 뚜렷하게 감소했다고 27일 밝혔다.

거래소는 지난해 10월부터 지난달까지 이뤄진 월평균 시장경보조치와 예방조치 건수는 각각 274건, 303건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월평균 시장경보조치는 1천23건, 예방조치는 391건에 비해 크게 개선된 수준이다.

지난해 상반기는 평년대비 허수성 주문, 통정·가장성주문 및 직전가 대비 고가매수주문 반복 제출 등 불건전주문 제출 계좌에 대한 예방조치 건수가 소폭 증가했다. 다만 집중대응기간 중 불공정거래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행위를 하는 계좌에 대해 적극적인 예방조치 요구를 실시한 결과 예방조치 건수는 감소했다.

특히 테마주에서 시장가 매수·매도 주문을 반복 체결해 투자자들을 유인한 후 주가 상승시 동일계산계좌를 통해 매집물량을 매도한 혐의는 주요 예방조치 사례로 소개됐다.

거래소는 지난해 10월 '증권시장 불법·불건전행위 근절 종합대책'을 수립한후 불공정거래 집중 대응에 나섰다. 지난 6월까지 집중대응기간중 주가·거래량이 급격하게 변동한 종목, 부도설·수주계약 관련 풍문이 있는 종목 등 총 224건에 대해선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또한 상장법인 임직원의 불공정거래 예방을 위한 비대면교육을 강화하고 매매주식알림서비스 가입 확대 등 사전예방활동을 진행했다.

부정거래 적발시스템 가동,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기업 집중감시, 스팩(SPAC) 관련주 기획감시 등으로 신규주시 착수도 증가했다. 이 기간 심리에 착수한 건은 총 126건으로 지난해 반기 평균 85건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또한 시감위는 코로나19와 가상자산, 언택트, 정치인 등 12개 종목 511개 종목을 테마주로 지정해 시장감시에 활용했다. 이중 불공정거래가 의심되는 24개 종목에 대해선 심리를 의뢰한 상태다. 실제 불공정거래와 관련된 44건의 민원도 시장감시에 활용할 방침이다.

공매도 특별감리단을 신설하고 공매도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종합상황실도 구축했다. 시감위는 7~8월중 총 131개 시장조성자 계좌에서 발생한 공매도 관련 불공정거래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시감위 관계자는 "증권시장 불법·불건전행위 근절 종합대책에 따른 다양한 수단을 활용한 사전예방활동을 전개하고 신속·정확성을 갖춰 불공정거래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