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농심이 신동원 회장 체제 4개월을 맞았다. 농심은 지난 3월 말 창업주인 고(故) 신춘호 회장이 별세한 뒤 당시 부회장이던 신동원 현 회장을 필두로 사업을 이어갔다. 신동원 회장은 신춘호 회장 별세 후 약 100일이 지난 이번달 1일 회장에 공식 취임하고 고객 중심의 경영과 ESG 강화를 내세우며 제2의 창업을 선언했다. [편집자주]

신동원 농심그룹 회장 <사진=농심그룹>
신동원 농심그룹 회장 <사진=농심그룹>

농심은 신동원 회장을 중심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한 뉴 농심’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국내외 경제ㆍ시장ㆍ유통 환경이 더욱 불확실하게 변화하는 가운데에서도 계승과 혁신을 통해 미래 성장을 이뤄나가겠다는 것이다.

신동원 회장은 지난 1일 회장 취임 후 국내외 그룹 임직원에게 전한 취임 메시지에서 ‘내부로부터의 변화를 통한 사회적 역할 수행’과 ‘국내외 사업의 레벨업’ 등 외형은 물론 국민과 함께하는 ‘더 좋은 성장’을 강조했다.

새 슬로건 “인생을 맛있게, 농심”

농심은 신동원 회장 취임과 함께 기업 슬로건을 ‘인생을 맛있게, 농심’(Lovely Life Lovely Food)으로 바꾼다. 신뢰받는 품질과 맛, 식품 안전에 대한 철학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고객과 희로애락을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더 친근하게 다가가겠다는 것이다.

농심 관계자는 “식품은 맛을 넘어 경험과 관계, 공감으로까지 이어지게 하는 만큼 고객의 생활 전반에 선한 영향을 미치는 경영활동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심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라면 묶음판매 포장을 밴드형태로 바꾸고 연말까지 백산수 전체 판매물량의 50%를 무라벨로 전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농심은 라면과 스낵의 포장 재질을 종이나 재생 페트(PET) 원료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농심은 ESG 경영 강화 차원에서 전담조직을 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 관리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신동원 회장은 “보다 수평적인 기업문화 조성과 디지털 기반의 업무 혁신도 고객가치의 극대화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고객과 직원의 눈높이에 맞춘 기업경영 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농심 관계자는 “국민라면 신라면과 국민스낵 새우깡 등 제품의 브랜드파워에 걸맞는 기업이미지를 갖추기 위한 다방면의 활동을 주문한 것”이라며, “새로운 농심의 모습을 고객이 체감할 수 있도록 발빠르게 변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원 회장 “라면의 가치를 레벨업해야”

신동원 회장은 이날 취임 메시지에서 또 “고객에게 더 큰 만족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라면의 가치를 레벨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품질면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것에서 나아가 새로운 식문화를 위한 라면의 변화를 주문한 것이다.

1인 가구 및 노인 인구의 증가 등 시장 상황을 반영한 제품과 MZ세대 등 새로운 취향을 반영한 제품의 개발이 기대된다.

농심은 식품산업에서 얻은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있다. 콜라겐 등의 건강기능식품과 대체육 등은 농심의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신규사업 분야다.

농심은 사내외 스타트업을 지원하면서 국내 식품산업 발전에 필요한 환경을 지원하는 한편 신사업 진출 기회를 만들어 가고 있다. 신동원 회장이 주문한 새로운 식문화 조성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차원이다.

미국 2공장 준공 임박..해외매출 늘린다

미국과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 농심은 辛 브랜드를 중심으로 인지도를 높여왔고 실적도 냈다. 신동원 회장은 “해외시장에서 글로벌 라면기업 5위라는 지금의 성적에 만족해서는 안된다”며 “이를 위해 생산과 마케팅 시스템을 세계 탑클래스로 재정비할 것”을 당부했다.

농심은 연말 미국 제2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다. 제2공장은 봉지면 1개 라인과 용기면 2개 라인이 우선 설치된다. 모두 고속 생산 라인으로 연간 약 3억5천만개의 라면을 더 생산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제1공장 생산량까지 합치면 연간 생산량은 총 8억5천만개에 이른다.

농심은 국내 생산 시설을 활용한 수출물량 증산에 나선다. 기존 생산시설을 업그레이드해 생산량을 늘리는 식이다. 농심은 이미 구미공장과 안성공장에서 생산량을 늘렸으며 내년까지 안양공장을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농심은 생산량 증대로 현재 30%대인 해외매출 비중을 확대해 세계 시장에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신동원 회장은 “1965년 당시 농심은 스타트업이었다”며 “임직원 모두가 젊은 피가 돼 스타트업처럼 활발하게 성장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