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빅테크 첫 보험업 예비인가 승인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카카오가 은행업, 증권업에 이어 보험업까지 영역을 넓히며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업계는 미니보험부터 시작해 결국은 자동차보험 시장에도 진출할 것으로 보고 예의주시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0일 카카오손해보험(가칭)의 보험업을 예비 허가했다고 밝혔다. 보험업법상 허가요건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심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자본금 요건, 사업계획 타당성, 건전 경영 체제 등 조건을 모두 충족한 것으로 판단했다.

앞으로 6개월 이내에 허가요건인 자본금 출자, 인력 채용 및 물적 설비 구축 등을 이행한 후 금융위에 허가를 신청해야 한다.

카카오손보는 총 보험계약건수 및 수입보험료의 90% 이상을 전화, 우편, 컴퓨터 통신 등을 활용해 모집하는 통신판매 전문 보험회사(디지털 보험사)로 운영될 예정이다. 자본금은 1천억원이며 출자자는 카카오페이(60%), 카카오(40%)다. 초대 대표이사로는 카카오페이 보험사업추진태스크포스(TF)를 총괄하고 있는 최세훈 전 다음카카오 공동대표가 내정됐다.

디지털 보험사로는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과 캐롯손해보험이 있지만 기존 보험사가 아닌 신규 사업자가 디지털 보험사 예비허가를 받은 경우는 카카오손보가 처음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카카오손보가 카카오의 디지털 기술 및 플랫폼을 활용한 새로운 보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편익을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과 혁신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카카오손보는 소비자가 참여하는 DIY보험, 플랫폼과 연계 보험 등 일상생활의 보장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카카오톡·카카오페이를 통한 간편 가입, 플랫폼을 통한 간편 청구,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속한 보험금 지급 심사 등 보험 가입·청구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업계는 카카오페이가 지난해 삼성화재와 함께 디지털 손보사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결별한 만큼 향후 자동차보험 시장에도 진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자동차보험이 수익성이 높진 않지만 갱신주기가 1년으로 짧고 가입자도 2천만명이 넘는 만큼 안정적인 수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카카오손보의 경우 카카오톡을 활용해 보험 상품을 판매하며 빠르게 고객 데이터(DB)를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당장은 미니보험부터 시작하겠지만 수익성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은 아닌 만큼 결국 자동차보험 시장 진출을 통해 점차 점유율을 늘리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비대면 채널을 통해 주로 판매되는 미니보험, 자동차보험은 종신보험 등 주력 상품들을 위한 미끼상품에 불과하다”며 “카카오손보가 보험시장에서 자리잡기 위해선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