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가향·캡슐담배 판매금지 추진
“유해성 크고 여성·청소년 흡연 유도”
업계 관계자 “과학적 근거 없는 얘기”
“소비자 트렌트 맞춰 제품 공급할 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정치권이 가향·캡슐담배 판매금지를 추진해 논란이 되고 있다.

여당과 야당은 여성과 청소년의 흡연을 유도하고 유해성분이 일반담배 보다 많다는 이유로 가향·캡슐담배 판매금지를 추진 중이지만 업계에서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4일 한 담배업체 관계자는 “가향·캡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인체에 유해하다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그럼에도 정치권에서 규제를 추진해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앞선 지난달 31일 김예지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 10명은 캡슐담배와 가향담배를 제조하거나 수입·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의 담배사업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들은 “2010년 약 3천900만갑에 그쳤던 캡슐담배 판매량은 2019년 9억1천만갑으로 약 23배 늘었다”며 “청소년 흡연자의 62.7%가 가향담배로 처음 흡연을 시작했다고 응답해 청소년 흡연의 주요 원인으로 주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캡슐 성분이나 가향물질이 연소되면서 유독물질을 생성하는 문제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내용의 개정안은 지난해 이후 이전까지 두 차례나 더 나온 바 있다. 지난해 9월에는 김수홍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 13명이 이번 발의안과 같은 취지의 법안을 냈고 지난달 7일에는 양경숙 의원 등 여당 의원 11명이 개정안을 제출했다.

모두 유해물질과 여성·청소년 흡연을 우려하면서 나온 법안들이다.

그러나 담배업체들은 반발하고 있다.

한 담배업체 관계자는 “캡슐담배를 포함한 가행담배의 유해성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근거가 없는 편”이라며 “가향담배가 일반담배보다 더 유해하다는 근거가 아직까지는 없다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믿음을 토대로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제품을 트렌드에 맞게 제공하고 있고 만일 유해성이 확인된다면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다른 담배업체 관계자는 “청소년 흡연은 법으로 명백하게 금지된 것”이라며 “가향담배의 문제라기보다는 청소년에게 담배를 판매하는 일부의 잘못”이라고 반박했다.

또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출시하는 차원에서 판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