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현물 등 민족사관고등학교와 서전문화재단에 전달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KCC는 故 정상영 명예회장(사진)의 유산 가운데 2천억원 상당의 보유 주식과 현물을 인재 양성을 위한 민족사관고등학교 지원 및 문화예술 공익사업인 박물관을 위해 사회환원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정몽진 KCC회장, 정몽익 KCC글라스 회장, 정몽열 KCC 건설 회장 등 유족들은 “생전에 기본에 충실하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산업보국’ 이 기업의 본질임을 거듭 강조한 故 정 명예회장의 뜻에 따라 다양한 사회환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유족들은 민족사관고등학교 장학제도 운영 및 교육환경 개선 등을 지원하기 위해 100억원을 기부한다.

기부금은 저소득층과 역량 우수 학생에 대한 장학금을 지급하고 분야별 영재 발굴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첨단 과학 교육을 위한 설비와 기자재 마련하는 등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키우는 인프라 확충에 사용될 예정이다.

故 정 명예회장은 우수한 기술 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장학생 중에서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길 기대하였고 이를 위한 특수목적고등학교 설립을 통한 조기영재교육도 검토한 바 있다.

유족들은 이러한 故 정 명예회장의 오랜 염원이 세계적인 영재교육기관인 민족사관고등학교를 통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민족사관고등학교가 현재의 수준으로 존속 가능한 2024년 말까지 100억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유족들은 음향기기 전문박물관 건립을 위해 서전문화재단법인에 故 정 명예회장의 유산과 유족들의 현물 지원을 합하여 2천억원 상당을 기부한다.

서전문화재단법인은 우리 사회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문화 나눔 활성화 공간의 마련 및 문화예술의 보급·연구·개발사업을 통하여 시민사회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고, 사회교육·공적가치 보존의 장을 수립하기 위해 설립된 재단법인이다.

故 정 명예회장은 평소 세계적인 건자재기업들이 자사의 제품을 이용해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남긴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러한 뜻을 이어받아 “더 좋은 삶을 위한 가치창조”라는 KCC의 경영이념 아래 KCC의 위상에 맞는 기념비적인 건축물 건립을 통해 사회문화사업에 기여하기 위해 故 정 명예회장의 유산 1천500억원과 기존에 정몽진 KCC회장이 기부한 토지(서울시 강남구 내곡동 일대)와 소장품을 합한 2천억원 상당의 기부금을 음향기기 전문박물관 건립 및 운영에 사용한다.

특히 정서적 안정을 주는 건전한 놀이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청소년들이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고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우리만의 문화적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