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업계 특성 고려해달라”
“영화산업 정상화 위해 필요”
극장, 코로나19 2차감염 전무

영화관 매점 앞에 극장 내 음식물 취식 금지 안내문이 비치돼 있다. <사진=한국상영관협회> 
영화관 매점 앞에 극장 내 음식물 취식 금지 안내문이 비치돼 있다. <사진=한국상영관협회>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영화관업계가 업계 특성을 고려해 음식물 취식 정책을 변경해 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한국상영관협회와 멀티플렉스 관계자들은 “영화산업 정상화를 위해 상영관 내 음식물 취식 정책이 거리두기 단계별로 완화돼야 한다”며 “7월부터 적용되는 2차 방역 조치 내용과는 별도로 과감하고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27일 밝혔다.

협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극심한 침체가 이어지던 중 지난 19일 개봉한 영화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가 개봉 첫 주 1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영화관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개봉 첫 주 100만 관객 돌파는 지난해 여름 ‘반도’와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이후 10개월만”이라고 덧붙였다.

또 “관객들이 오랜만에 영화관을 발걸음을 옮기고 개봉을 미뤘던 작품들의 상영 일정이 확정되고 있다”며 “극장가는 이 기세가 계속 이어져 영화산업이 조속히 정상화되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상황에 영화관 내 음식물 섭취가 금지돼 있어 문제라는 것이다.

협회는 “매점 음식물 섭취는 영화관의 일부이자 영화 관람을 더 재미있고 가치 있는 경험으로 만드는 중요한 요소”라며 “이로 인해 영화관이 기피 시설로 인식될 수 있다는 우려의 시선도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영화관은 안전한 관람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정부 지침보다 더 강화된 방역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영화상영관은 모두가 한 방향을 향해 앉아 영화를 관람하며 타인과 대화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동안 극장 내 추가 감염사례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도 덧붙였다.

실제로 코로나 확진자가 처음 영화관을 방문한 지난해 1월 28일부터 올해 3월 31일까지 영화 관람객은 약 5천200만명이었다. 이 기간 244명의 확진자가 영화관을 방문했지만 단 한 건의 추가 감염 사례도 없었다.

특히 244명의 확진자 중 절반가량인 114명은 음식물 취식이 가능한 시기에 방문한 관객들이다.

협회는 “그런데도 현재 영화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수칙에 의해 상영관 내 음식물 취식이 금지됐다”며 “이로 인해 영화관 운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영화관업계는 일부 영화관의 폐업과 희망퇴직 등 자구책을 실시해 왔으나 지난 2019년 대비 매출이 70% 이상 감소했고 피해액은 수천억 원에 달한다.

한편, 상영관협회는 지난 4월에도 영화관 내 음식물 섭취를 금지하는 방역 수칙을 재검토해달라는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영화산업을 살리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 되지 않도록 음식물 섭취를 금지하는 정책이 적극적으로 재검토돼야 하며 상영관이 기피 시설로 인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또 지난 12일에는 영화관업계의 정상화를 위해 정부의 실질적 지원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에서 ‘단계별 음식물 취식 완화’가 포함된 실질적인 지원책을 정부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