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증설 및 M&A 모색키로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SK하이닉스는 13일 정부가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발표한 ‘K-반도체 전략’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며 자사 파운드리 생산능력의 대폭 확대를 약속했다.

박정호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부회장은 “현재 대비 파운드리 생산능력을 2배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박 부회장은 국내 설비증설, M&A 등 다양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당사는 8인치 파운드리 사업에 투자해 국내 팹리스(Fabless, 시스템 반도체 설계기업)들의 개발·양산은 물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기업들에게는 모바일, 가전, 차량 등 반도체 제품 공급 범위를 넓힐 수 있다”고 기대효과를 강조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비메모리 반도체 공급 부족이 심각해진 상황에서 SK하이닉스가 공급 안정화에 기여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국내 팹리스 기업들을 지원해 비메모리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는 박 부회장의 강한 의지 피력이라 사측은 밝혔다.

이와 관련 박정호 부회장은 2017년 일본 키옥시아(당시 도시바메모리) 투자, 지난해 인텔 낸드사업 인수계약 등 SK하이닉스의 굵직한 투자에 관여한 바 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등 비메모리 사업 비중이 전체 매출에서 2% 수준에 불과한 전형적인 메모리 반도체 기업으로 현재 자회사인 SK하이닉스시스템IC가 중국에서 파운드리 사업을 운영 중이며, 청주 사업장에 파운드리 설비 공간이 남아 있는 정도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