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전년대비 5.6% 증가한 4조9천274억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현대제철은 올해 1분기 3천3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전년대비 흑자전환했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제철의 1분기 매출액은 4조9천274억원으로 전년대비 5.6% 증가했다.

현대제철은 이번 실적개선에 대해 글로벌 철강 시황이 개선되며 판재류 중심으로 제품가격이 인상되고, 고부가 제품의 판매가 확대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현대제철은 철강 시황의 상승세에 맞춰 원자재가격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주요 수요처별 맞춤형 영업활동을 강화함으로써 판매를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최근의 회복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최근 열연과 후판의 국내 유통가격은 조선·자동차 등 주요 수요산업의 업황개선과 중국의 철강재 감산기조에 힘입어 100만원 대 초반에 형성돼 있다.

또 현대제철은 이러한 긍정적인 시황을 바탕으로 영업력 강화에 한층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새로 신설된 통합수주관리 조직을 통해서는 SOC(사회간접자본)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수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조선·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고부가 제품 판매를 지속적으로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요산업의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강종 개발을 확대하는 한편 고객사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제품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전환 추세에 맞춰 경량화 소재에 대한 증설 투자도 계획하고 있다”며 “2023년 3월까지 체코 법인의 핫스탬핑 라인의 증설을 완료해 기존 320만 매(枚) 생산규모를 480만 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