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수요 분산, 부동산 안정화 기대

서울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연합>
서울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2차 신규 공공택지 발표가 임박하며 유력 후보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장에선 후보지 확정에 따른 집값 안정화 효과 등을 기대하고 있다. 

2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 주 중 2·4 공급대책 때 예고했던 14만9천가구 규모(수도권 11만가구, 비수도권 3만9천가구) 신규택지 2차 공급지역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2월 말 1차 발표 당시 서남권 발전을 주도하는 거점도시로 광명·시흥이 선택된 만큼 이번에는 수도권 지역 균형 개발 차원에서 동남권, 서북권, 동북권 다수 지역이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과포화 상태인 서울 주택 수요를 분산·흡수하기 위해서는 수도권과 가까운 위치적 장점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으로 고양 대곡, 김포 고촌, 하남 감북지구 등이 후보지 물망에 오른 상태다. 

특히 하남 감북지구는 보금자리 주택지구에서 해제된 지역인데다가 서울 강남권과 매우 인접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어 유력 후보지로 꼽히고 있다.

업계에서는 각종 투기 의혹 사태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해 예고했던 대로 2차 공공택지 발표를 진행, 서울 수요 분산에 따른 집값 안정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소유주 동의율 등 각종 변수에 영향을 받는 공공재개발·재건축과 달리 공공택지는 공급량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고 다양한 주거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부동산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 등에 대한 투기 의혹 수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신규택지를 추가 발표하는 것은 무리라는 부정적인 시선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내달 중 투기 방지 기능을 반영한 LH 조직 개편 최종안 발표도 예정되어 있고 이미 발표한 주택공급계획 및 일정에 따라 주택공급 후속 조치를 펼쳐 부동산시장 안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