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거래소>
<사진=한국거래소>

[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 한국거래소는 코스닥 상장기업 공시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고 성장 초기단계 기업의 공시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기업의 공시체계 구축 현황과 내부정보 관리수준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공시체계 구축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공시체계 구축 지원 필요성이 높은 신규상장기업과 공시체계 개선 의지가 강한 중소·혁신기업 등의 신청을 받아 총 95개사에 대해 이달부터 12월 중 실시할 예정이다.

외부 컨설턴트 및 한국거래소 직원이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기업별 1대 1 진단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외부 컨설턴트의 경우 거래소가 선정한 기관에서 공시체계 구축 전문가를 파견한다. 컨설팅 참가기업의 공시책임자 및 공시담당자는 의무교육 이수면제 혜택을 부여한다.

거래소는 그간 공시의무위반에 대한 사후제재 강화에도 여전히 불성실공시 예방과 이를 위한 상장법인의 공시역량 강화 지원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불성실공시법인은 2017년 60개사에서 지난해 100개사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올해는 기업규모가 상대적으로 작고 공시조직이 열악한 코스닥 기업의 현실을 감안해 공시체계 구축 컨설팅을 전년 25개사에서 95개사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최근 3년 내 신규상장기업 및 중소·혁신기업 중 투자자 보호를 위한 성실공시 체계 자율적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총 95개사를 선정했다.

컨설팅은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을 통해 공시체계 진단 및 미비점 분석 후 취약점 보완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우선 공시역량 수준 진단 툴을 활용해 대상기업의 공시 취약 영역을 도출한다. 이후 공시책임자 및 담당자와 인터뷰를 통해 취약영역 및 미비점을 파악하고, 공시업무 경험이 풍부한 거래소 담당자가 제도 안내 및 실무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공시체계 구축 컨설팅을 통한 중소혁신기업의 공시역량 강화를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며 "신외부감사법에 따른 코스닥 상장법인의 내부회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을 제공해 성장 초기단계 기업의 회계관리 건전성 제고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