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손해보험>
<사진=KB손해보험>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KB손해보험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의 일환으로 계약 체결부터 사후 관리 및 보험금 청구 등 보험서비스 제공 과정에 걸쳐 종이가 필요 없는 페이퍼리스 체계를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우선 KB손해보험은 ‘모바일통지서비스’를 통해 모바일로 편리하게 보험안내문을 소비자에게 전송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모바일안내문을 보낼 수 있는 스마트수신동의 고객이 전체 고객 중 64%로 전년 대비 110만명 증가했다. 고객에게 보내는 종이 안내문의 사용량을 6천300만장 절감해 묘목 3만3천여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다.

KB손보는 올해 말까지 전체소비자의 70% 고객에게 스마트수신동의를 통해 모바일로 안내문을 발송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KB손보는 24시간 365일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원스톱으로 보험 상담 및 계약 체결이 가능한 스마트폰 보험가입 시스템을 지난해 11월 오픈했다. 이 시스템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환경이 강조됨에 따라 고객과 설계사간 대면을 최소화하고 간편한 방식으로 보험계약 체결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지난해 11월부터 모바일약관도 도입했다. 모바일약관은 올해 1~2월 전체 신계약건의 40%에 배부됐다. 올해 연말까지 신계약의 50% 이상을 모바일약관으로 배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연간 종이약관 40만권의 제작을 줄일 수 있어 종이 8천만장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금 청구와 관련해서는 'KB스마트보험금청구서비스'를 도입해 보험금 청구 프로세스를 대폭 개선하는 동시에 종이사용량도 크게 줄였다. 간단한 보험금 청구의 경우 종이영수증 및 진단서 제출 없이 서류사진만으로도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

KB손보는 올해 8월까지 고객창구에 무서류 전자서식창구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에 내방고객은 종이와 펜으로 서류를 작성하지 않고 디지털 기기를 통해 편리하게 창구이용이 가능하며 이에 따른 추가적인 종이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업무 환경과 방식 면에서는 2019년 하반기 ‘마이워크(Mi-Work) 간단보고 시스템’을 도입해 서면 보고가 아닌 비대면 보고를 정착시키고 있다.

KB손보 관계자는 "비대면 디지털 보험서비스 강화를 통한 종이사용 절감 및 환경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 등으로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한편, 고객에게는 보다 편리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기후변화를 막고 지구의 내일을 지키는 실천을 고객과 함께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