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웨이브에 1천억원 추가 유상증자 결정
최고콘텐츠책임자 영입·스튜디오 설립 추진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웨이브가 대규모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통해 글로벌 사업 기반을 다진다.

콘텐츠 제작 분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고콘텐츠책임자(CCO)를 영입하고 기획 스튜디오도 설립한다.

콘텐츠웨이브는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5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앞서 웨이브는 지난 2019년 출범하면서 2023년까지 3천억원 규모의 제작·투자를 진행한다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후 2019~2020년 2년 동안 700억원을 투자해 ‘앨리스’와 ‘SF8’, ‘좀비탐정’, ‘조선로코-녹두전’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였다.

올해도 800억원 이상을 투입해 ‘모범택시’, ‘보쌈-운명을 훔치다’ 등 방송 드라마와 정치 시트콤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웨이브의 대주주인 SK텔레콤은 25일 이사회를 열고 1천억원의 추가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웨이브는 기존 확보된 자금을 비롯해 향후 추가 투자 유치, 콘텐츠 수익 재투자 등을 통해 1조원 규모의 투자금을 마련할 예정이다.

웨이브는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비해 규모 면에서 열세일 수밖에 없는 환경이지만 공격적인 투자 행보는 국내 미디어 플랫폼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 올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웨이브는 풍부한 명작 라이브러리 콘텐츠에 웰메이드 오리지널 콘텐츠를 더해 경쟁력 있는 글로벌 OTT로 성장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국내외 미디어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논의 중이다.

아울러 웨이브는 최근 전문성 강화를 위해 콘텐츠전략본부를 신설하고 CCO 영입을 추진 중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내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스튜디오를 설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웨이브는 미디어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킬 오리지널 작품들을 선보이며 막강한 K-콘텐츠 라인업을 확보해 간다는 전략이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해 방송사, 제작사, 지적재산권(IP) 홀더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경쟁력 있는 중소 제작사 발굴에 힘쓸 것”이라며 “K-콘텐츠와 K-OTT 플랫폼의 동반성장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데 자사가 선도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