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 대신증권은 지난 1월 한 달간 챗봇 서비스 '벤자민'을 통한 문의건수가 5만3천건을 넘어섰다고 5일 밝혔다. 월간 기준 역대 최대 문의건수로 일 평균 1천710건의 문의가 접수됐다.

벤자민이 작년 한 해 동안 처리한 문의는 총 44만건이다. 전년 대비 약 56% 증가한 수치다. 증시 활황과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문의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HTS(홈트레이딩시스템),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등 온라인 거래매체 사용법과 수수료 등 증권 관련 업무, 해외주식투자 부분 문의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대신증권은 벤자민의 성장도 챗봇 이용객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벤자민은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화형 챗봇으로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스스로 배우고 발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첫 개발 당시 계좌관리, 공인인증서 안내 등 단순업무 관련 765개에 영역에 대해 답변이 가능했으며, 현재 벤자민은 2천여개 이상의 영역에 대해 답변할 수 있다. 공모주 청약, 신용대출 등 업무부터 고객별 맞춤주식종목 및 투자상품 추천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안석준 스마트Biz추진부장은 "비대면 투자가 활발해지고 있는 만큼 벤자민을 활용한 고객문의가 증가하는 추세다"며 "벤자민의 서비스 영역을 단순 업무에서 고도화된 업무까지 넓혀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