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 "신규고객사 다수 확보"
한국콜마 "다양한 사업운영 효과"

 
 

[현대경제신문 주샛별 기자] 국내 대표 화장품 제조업자 개발생산(ODM) 업체인 한국콜마와 코스맥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3.9% 증가한 1조3천829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지난 2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666억원으로 23.4% 증가했다. 다만 당기순손실 290억5천338만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온라인 신규 고객사 확대와 고객 수출용 상품 지속 공급, 세니타이저 제품 공급 등으로 역대 최대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영업이익 증가는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과 마스크 등 경쟁력이 높은 제품을 공급하고, 공장 자동화를 통해 생산성을 끌어올린 것이 주효했다. 반면 순손익은 변동성이 많은 영업 환경에서 대여금 및 영업권 손상 등의 비용이 반영돼 적자전환했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올해 안정적인 손익 성장을 위한 것으로 영업외비용을 보수적으로 반영했다”고 밝혔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국내사업은 매출 7천654억원으로 동기간 3.6% 증가했다. 중국사업은 4천56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미국사업의 경우 발 빠른 소독제 생산으로 지난 2019년 대비 14.5% 성장한 1천66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시장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가운데서도 성장세를 이어가며 새로운 기회를 창출했다”며 “전례 없는 위기 속에서도 글로벌 고객사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신규 온라인 고객사를 다수 확보하는 등 많은 성과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콜마는 지난해 매출 1조3천14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4.7% 감소한 수치이나 코로나19로 화장품업계가 경영난에 시달리는 상황에서도 매출 1조 클럽을 유지하며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천149억7천만원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1천608억원으로 379% 증가했다.

한국콜마의 이번 실적에는 자회사인 HK이노엔(inno.N)의 호실적이 반영됐다. 또한 작년 광군제 실적과 애터미 헤어케어를 생산하는 중국 무석공장의 상황이 개선된 것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고수익 상품 위주의 다양한 포트폴리오 운영 전략과 경영환경 악화에 대비한 비용절감 노력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성장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