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명갑 산업부 기자
진명갑 산업부 기자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테슬라가 ‘모델3’ 롱레인지 트림에 대한 국내 판매 가격을 기존 6천479만원에서 5천999만원으로 인하했다. 480만원이라는 큰 폭의 가격인하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테슬라의 가격인하 결정에 대해 업계에선 국내 전기차 보조금 제도 개편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 정부는 전기차 가격인하 유도 및 보급형 모델 확대를 위해 전기차 보조금 100% 지급 차종을 6천만원 이하로 한정했다.

6천만원 ~ 9천만원 가격대 전기차는 50%를 기준으로 배터리 효율에 따라 보증금이 차등 지급되며, 9천만원이 넘는 차종은 보조금 자체를 받을 수 없게 됐다.

보조금 개편 소식과 함께 조만간 출시예정인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의 판매가가 5천만원 수준일 것으로 알려진 점 역시 테슬라의 이번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5’ 출시에 앞서 보조금 100% 확보를 통한 ‘모델3’의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해 판매가 인하를 전략적으로 선택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이전까지 테슬라가 국내 시장에서 보여준 모습들을 살펴보면 이번 가격 인하를 마냥 좋게만 보긴 힘들다.

테슬라는 지난 2019년 8월부터 ‘모델3’의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트림은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롱 레인지’, ‘퍼포먼스’ 3가지로 출시됐다.

첫 판매 개시 후 열흘 만에 테슬라는 전 트림에 대한 판매가격을 130만원 인상했고, 지난해 9월에도 ‘모델3’ 전 트림의 판매가를 110만원 인상했다.

두 차례에 걸쳐 총 240만원이 인상됐지만, 가격 인상 당시 테슬라는 사전공지도 없었고 인상 이유도 밝히지 않았다. 연식이나 사양변경도 없었다. ‘잘 팔리는 가격을 올렸다’는 의구심이 들만한 행보였다.

그리고 이번 가격 인하 대상도 6천만원 미만인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5천479만원)’와 7천만원대인 ‘퍼포먼스(7천479만원)’는 제외됐다.

일각에서 “가격인상은 이유불문 전 트림에 적용하더니, 인하는 보조금 100% 지급만을 노리고 선택적으로 결정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물론 가격인하 자체는 소비자 입장에서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의사 결정의 합리성도 브랜드에 대한 시장 신뢰를 고려할 때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다.

지난해 국내 전기차 판매량 1위는 테슬라가 차지했다. 테슬라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테슬라코리아가 판매량만을 우선한 ‘꼼수’ 가격 책정이 아닌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소비자와 신뢰관계를 구축해 나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