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대비 정확도 두 배 향상

CJ대한통운 화물선 도착일정 분석 AI '카고트래킹' 시스템 화면 이미지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화물선 도착일정 분석 AI '카고트래킹' 시스템 화면 이미지 <사진=CJ대한통운>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CJ대한통운은 국내 종합물류업계 최초로 AI를 통해 화물선의 도착 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CJ대한통운 카고 트렉킹’ 시스템을 개발해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고 1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선박을 통한 해상운송은 경로, 날씨, 현지 부두의 상황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도착 일정이 유동적으로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

CJ대한통운이 개발한 시스템은 화물선이 해외 현지 항구에 도착하는 일시를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예측한다. CJ대한통운은 이를 위해 18개의 기계학습 기반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 이 모델들에 항해 정보, 경로, 날씨를 비롯해 화물선의 경로상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정보의 유무, 화물선 이동거리 등 변수들을 적용해 분석, 도착 일시를 예측할 수 있다.

기존에는 화물선을 운영하는 선사로부터 도착일을 파악할 수는 있었지만 정확도가 40% 정도였다. CJ대한통운 카고 트렉킹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정확도가 85%까지 두 배 이상 향상됐다. 도착일과 오전, 오후 정도까지도 파악이 가능하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11월부터 한 달여 간 시범 테스트를 거쳐 올해부터 시스템의 본격 운영에 들어간 상태다. CJ대한통운에게 화물을 맡긴 고객사들도 이 시스템을 통해 도착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이번 AI 기술 도입으로 원자재 기업들의 안전재고를 기존 대비 30~40% 가량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으며, 이와 관련해 임대료, 인건비 등 보관 관련 물류비의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해상운송의 폭증으로 화물선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도착시간 예측 시스템이 고객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기술 경쟁력을 곧 물류 경쟁력으로 인식하고, 첨단 미래물류 기술의 개발 및 도입을 통해 물류 초격차 역량 확보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