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매출액 18조234억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현대제철은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78%감소한 730억을 기록했다고 28일 공시했다.

현대제철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18조234억원으로 전년대비 12.1%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실적 악화에 대해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글로벌 경기는 물론 국내 수요산업이 전반적으로 위축됐으며, 사업구조 효율화의 결과로 전체 생산량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주요 해외법인이 상반기에 셧다운도 실적 악화에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다만, 현대제철은 최근 글로벌 경제 회복에 맞춰 생산·판매활동이 재개돼 매출과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현대제철은 지난해부터 박판열연설비, 컬러강판설비 등 경쟁력이 낮은 사업철수를 단해, 사업구조 효율화를 극대화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올해 글로벌 철강수요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마케팅 활동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자동차산업 등 수요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고부가 제품 위주의 선행영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지난 2019년 상하이모터쇼를 통해 자동차 소재 전문브랜드인 ‘H-SOLUTION’과 전기차 콘셉트카 ‘H-SOLUTION EV’를 선보이는 등 전기차 시대에 맞춘 소재 개발도 지속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2021년에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익성 향상을 위한 사업구조 개편 및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함으로써 위기에 강한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