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이차전지 수혜 예상
외인 투자 확대, 금리인상 기대

<사진=조 바이든 공식 홈페이지>
<사진=조 바이든 공식 홈페이지>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조 바이든 제46대 미국 대통령이 공식 취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친환경 에너지 산업 육성을 강조해 왔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대규모 경기부양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여 왔다. 미국 정부의 정책 선회에 따라 관련 국내 기업들 역시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일 공식 취임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선서를 통해 ‘트럼프 이전의 시간으로 회귀’를 선언했다.

공식 업무에 들어가며 내린 첫 번째 행정명령도 트럼프 대통령이 2017년 탈퇴했던 파리기후변화협약의 재가입이었다.

후보 시절부터 외쳐 온 바이든 대통령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이 본격 가동되는 모습으로, 트럼프 시절 전통산업 복원에 주력하던 미 정부의 정책 방향도 친환경 산업 육성으로 급선회가 예상된다.

국내에선 바이든 정부 출범과 함께 태양광 발전 및 2차전지 등 친환경 관련 기업들의 수혜 전망이 나온다.

그룹 차원에서 미국 내 태양광 발전사업 확대에 심열을 기울려 온 한화와 OCI는 물론, 전기차 시장에 대한 미국 정부의 투자 확대 기대 속 현지 생산시설을 두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등이 주목 받고 있다.

글로벌 트랜드로 자리잡은 ESG(환경·사회공헌·지배구조 개선) 또한 바이든 시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에상되며, 이에 따라 국내 ESG 펀드 시장 확대 및 전담 조직을 도입하며 ESG에 주목해 온 삼성·SK 등에 대한 관심 증가 의견도 나온다.

이와 관련 조연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행정명령 서명을 통해 정책 실현에 대한 의지가 높은 상황”이라며 “정책 상승 동력과 경기회복 기대감이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 또한 “탄소 중립을 앞세운 바이든의 친환경 정책의 최대 수혜업종은 2차전지 및 수소·전기차 분야로 국내 2차전지 밸류체인 기업을 지속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통 동맹과의 관계 복원 및 대규모 경기부양에도 나설 예정이다. 지난 14일에는 1조 9천억 달러(한화 약 2천조원)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업계에선 미국이 동맹과의 관계 회복 및 대규모 경기부양을 진행할 시 국내 역시 외인 투자 증가 및 금리 상승에 따른 금융주 중심 실적 상승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후보시절 부터 구글과 애플, 아마존 등 대형 플랫폼과 빅테크 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 및 법인세 인상 입장을 천명, 이들 기업 관련 국내 업체들 역시 일부 영향을 받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