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위원회 정기회의서 호선
부위원장에는 최재원 위원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영화진흥위원회는 지난 12일 2021년 제1차 정기회의에서 호선을 통해 김영진 부위원장(사진)을 신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고 13일 밝혔다. 임기는 2022년 1월 3일까지다.

김영진 위원장은 영화주간지 ‘씨네21’ 기자와 ‘필름2.0’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며 유력 영화평론가로 명망을 쌓았으며 중앙대학교에서 영상이론 박사 학위를 받고 명지대학교 영화과 교수로 재직 중인 영화학자다.

또 전주국제영화제 수석프로그래머로 활동했으며 지난해에는 단편영화를 연출해 부천판타스틱국제영화제에 출품하기도 했다.

아울러 지난해 1월부터 코픽 부위원장을 맡아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코픽 긴급지원사업 실행 과정에서 영화계의 여러 다른 입장을 조율하고 중재하는 큰 역할을 수행했으며 포스트 코로나 영화정책추진단 기획위원장으로 새 영화정책을 수립하는 일을 주도했다.

영진위 위원장은 종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임명했으나 지난해 개정된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날 회의에서 위원 9명이 호선으로 김영진 위원장을 선출했다.

이에 따라 공석이 된 부위원장에는 영화 ‘밀정’, ‘변호인’ 등을 제작한 최재원 위원이 선출됐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임기가 만료된 오석근 위원장과 모지은 위원의 후임으로 지난 1월 8일부로 박기용 단국대 문화예술대학원 교수와 이언희 감독을 신규 위원으로 임명한 바 있다.

김영진 위원장은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계기로 급격하게 재편되는 영화산업 전반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청사진을 제시하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