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각수익 348억 즉시 확보
기술료 250억 추가수령

SK바이오팜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 <사진=SK바이오팜>
SK바이오팜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 <사진=SK바이오팜>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SK바이오팜이 신주인수권을 통해 취득한 유럽 파트너사 아벨 테라퓨틱스(Arvelle Therapeutics) 지분 12%를 안젤리니파마에 매각한다고 4일 밝혔다.

SK바이오팜은 아벨 지분 12% 매각에 대한 매각 수익 중 348억원은 즉시 확보하고 유럽 판매허가, 판매와 연계한 기술료로 250억원을 추가 수령하게 된다.

이번 매각은 이탈리아 제약사 안젤리니파마(Angelini Pharma)가 아벨 지분 100%(5천766억원)를 약 1조444억원에 인수함에 따른 것이다.

안젤리니파마는 SK바이오팜과 아벨이 체결한 유럽 41개국에 대한 세노바메이트 기술수출 계약의 모든 의무(마일스톤 4천678억원, 판매에 따른 로열티 별도 등)도 승계하게 된다.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유럽 내 상업화를 위해 지난 2019년 2월 아벨과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계약금액은 총 5천766억원이었으며 계약금은 1천88억원을 받았다. 현재 허가·판매에 따른 마일스톤(기술료) 4천678억원이 남았으며 유럽 출시 이후 매출에 따른 로열티가 별도로 존재한다.

이에 따라 SK바이오팜의 유럽 기술수출 수익은 아벨 계약 시 5천766억원(로열티 별도), 이번 자본이득 최대 598억원을 포함해 총 6천364억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향후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성공적인 유럽 시장 안착을 위해 우수한 연구개발(R&D) 능력과 글로벌 마케팅 플랫폼을 갖춘 안젤리나파마와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세노바메이트는 SK바이오팜이 독자 개발해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판매허가를 획득한 성인 뇌전증 치료제로 현재 유럽의약청(EMA)의 신약 판매허가 심사를 받고 있다.

조정우 SK바이오팜 사장은 “안젤리니파마와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맺고 세노바메이트의 유럽 출시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돼 기쁘다”며 “이는 유럽 진출의 해를 알리는 신호탄으로 전 세계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피에루이지 안토넬리(Pierluigi Antonelli) 안젤리니파마 사장은 “자사는 혁신적인 포트폴리오와 특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들의 수요를 충족하는 유럽의 선두주자로 성장할 것”이라며 “세노바메이트 상업화는 중추신경계 분야 글로벌 리더 도약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