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 부품 수급 난제 남아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사진=연합>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쌍용자동차 회생절차 개시가 내년 2월까지로 2개월 연장됐다. 쌍용차는 최대한 빠르게 투자 협상을 마무리,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난다는 방침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쌍용차가 신청한 '회생절차 개시여부 보류(ARS)'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회생절차 개시 유예를 결정했다. 

법원은 “채권자들과 채무자 사이의 구조조정에 관한 협의를 지원하기 위하여 이 사건 회생절차 개시여부 결정은 2021년 2월 28일까지 보류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1일 쌍용차는 금융기관 만기 채권 1천650억원을 상환하지 못하자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동시에 ARS도 함께 신청했다.

ARS 프로그램은 법원이 채권자들의 의사를 확인한 후 회생절차 개시를 최대 3개월까지 연기해 주는 제도다. 회사재산보전처분과 포괄적금지명령을 통해 회사가 종전처럼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이 기간 동안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합의를 진행, 회생절차 신청 취하를 통해 정상기업으로 돌아가도록 돕기 위해 도입됐다. 

쌍용차는 내년 2월까지 유동성 문제를 조기에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쌍용차 대주주인 마힌드라도 지분 매각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 HAAH를 주목하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당분간 대출원리금 상환부담에서 벗어나게 됐다"며 "회생절차개시 보류기간 동안 채권자 및 대주주 등과 합의, 현재 진행 중인 투자자와의 협상을 조기에 마무리해 법원에 회생절차 취하를 신청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다만, 올해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니 새로운 투자자 찾기가 싶진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쌍용차 협력사들의 납품이 제대로 이뤄질지도 관건이다. 회생절차 신청 소식이 전해진 지난 24일부터 28일까지 쌍용차 협력사들은 부품 납품을 중단했고 이에 쌍용차 공장 가동이 멈춘 바 있다. 

현재도 현대모비스와 S&T중공업 등의 납품은 재개됐으나, 일부 협력사와 협의가 마무리 되지 않아 쌍용차 평택공장이 부분가동 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