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영화진흥위원회의 장애인 관람환경 개선 예산이 대폭 늘었다.

영진위는 장애인 관람환경 개선을 위한 내년 예산이 2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42.7% 늘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내년 총사업비도 1천53억원으로 역대 최대 수준이다.

영진위는 영화발전기금 사용 예산에서 장애인 관람환경 개선 예산이 크게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이 예산으로 영진위는 장애인용 한글자막·화면해설 콘텐츠 제작 편수를 연간 30편에서 100편(온·오프라인 포함)으로 늘릴 예정이다.

또 국내 실정에 맞는 동시관람 상영시스템을 개발하고 온라인 가치봄 영화관람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장애인은 가치봄으로 상영하는 영화만, 그것도 정해진 날짜와 시간·장소에서 관람할 수 있었다. 협회 등을 통해 미리 관람을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었다.

보고 싶은 영화가 있어도 마음대로 편하게 볼 수 없는 것이다.

무엇보다 애초에 장애인들을 배려한 영화도 적었다. 지난 2018년 전체 개봉 영화 728편 중 30편 만이 장애인을 위해 상영됐다. 

이에 장애인들은 멀티플렉스에 소송을 내고 “장애인을 시혜적인 관점으로 보지 말고 영화관의 관객으로 봐달라”고 호소하기까지 했다.

또 이들은 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장비를 도입해 장애인을 위한 관람환경을 보장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영진위의 이번 동시관람 상영시스템 개발에 대한 예산 편성은 이에 대한 답변이다.

아직 법원 협의체에서의 논의가 진행 중이고 장애인의 영화관람권을 보장하는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도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그렇기에 이번 영진위의 예산 편성이 더 반갑다. 영진위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극장에서 영화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상영 시스템을 빠르게 개발하길 소망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