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회장, 로봇사업 육성 성큼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현대차그룹은 미국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했다.

11일 현대차그룹은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지배 지분을 인수키로 최종합의했고, 현대차그룹이 80%, 소프트뱅크그룹이 20%의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에서는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최종 지분율은 현대차 3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 10%, 정의선 회장 20%로 구성될 예정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합의는 그룹 차원의 로봇 중심 밸류 체인(가치사슬) 구축을 통해 새로운 사업을 육성하려는 각 기업과 그룹의 의지가 반영됐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포함한 그룹 차원의 로보틱스 역량, 제조 역량, 물류 역량 등이 시너지를 낼 경우 현대차그룹은 향후 급격한 성장세가 예상되는 로봇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수를 통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체계적인 로봇 연구 시스템, 로봇 분야의 세계적인 우수 개발 인력 및 노하우 등이 현대차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탁월한 기존 글로벌 사업 역량과 결합하여 시너지가 극대화되고, 나아가 첨단 기술 선도 업체로의 브랜드 이미지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향후 전세계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다양한 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로보틱스, 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모빌리티 서비스 등에서 혁신을 이어 나갈 것”이며 “급변하는 시장에서 보다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고객들에게 최상의 감동을 전하고 사랑받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