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휴온스글로벌은 내성 발현 가능성을 낮춘 신규 보툴리눔 톡신(보톡스) ‘HU-045’의 미간주름 개선에 대한 임상1상을 종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임상은 지난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HU-045의 미간주름 개선에 대한 국내 임상1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아 중등증·중증의 미간주름이 확인된 성인을 대상으로 중앙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됐다.

이번 임상1상을 통해 HU-045의 임상적인 미간주름 개선 효과와 안전성과 내약성을 확인했다고 휴온스글로벌은 설명했다.

HU-045는 휴온스글로벌의 차별화된 제제 연구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외 보톡스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개발 중인 신규 보톡스다.

특히 비독소 단백질을 제거하고 효능을 나타내는 150kDa 크기의 신경독소만을 정제, 면역 항체 형성 가능성을 낮춰 내성 발생 가능성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휴온스글로벌은 이번 임상1상의 성공적인 종료에 따라 미간주름 개선에 대한 다음 단계 임상 시험을 준비 중이며 HU-045의 첫 적응증(치료 범위) 획득 시점을 2023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윤성태 휴온스글로벌 부회장은 “내성 위험성을 낮추고 안전성을 높인 보톡스를 개발하고자 HU-045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HU-045는 ‘리즈톡스’와 함께 자사의 핵심 보톡스 제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휴온스글로벌은 보톡스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리즈톡스의 국내 임상에 속도를 내고 해외 임상과 판매허가 획득 추진, 생산력 확대 등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