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P2001’ 안전성·면역원성 확인
“합성항원백신..높은 안전성 기대”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이 백신 개발을 위한 R&D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이 백신 개발을 위한 R&D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임상을 시작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NBP2001’의 임상1상 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서울대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에서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체내 안전성과 함께 면역원성을 집중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안전성과 유효성의 확실한 검증을 목표로 진행한 NBP2001의 비임상 시험에서 기대 이상의 결과를 확보했으며 IND 승인에 따라 즉시 임상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NBP2001이 단백질 배양과 정제 과정을 거쳐 안정화된 합성항원백신이란 점에서 높은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유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8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영장류센터 홍정주 박사팀과 함께 진행한 NBP2001의 영장류 대상 효력 시험에서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청보다 약 10배 높은 중화항체를 유도했다.

또 영장류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직접 투여하고 위약을 투여한 시험군에서는 100% 감염이 일어난 반면 NBP2001을 통해 중화항체가 유도된 시험군에서는 기도와 폐 등 호흡기에서 바이러스의 증식을 차단하는 방어능력을 확인했다

이보다 앞서 진행된 NBP2001의 설치류 대상 비임상 독성시험에서도 안전성을 확인한 바 있다고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밝혔다.

아울러 가톨릭대 남재환 교수팀, 충북대 이상명 교수팀과 진행한 동물효력시험에서 면역원성과 중화항체 생성능력, 코로나19 바이러스 방어능력을 검증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수차례에 걸쳐 검증한 탁월한 수준의 비임상 결과를 토대로 최대한 빠르게 NBP2001의 임상1상을 시작하고 즉시 후속 임상시험 준비에도 착수할 계획이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글로벌제약사가 최초로 출시하는 백신보다는 다소 늦더라도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실히 검증된 코로나19 백신을 만드는 게 목표”라며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 지원 아래 성공 가능성을 차츰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SK바이오사이언스는 NBP2001 외에도 지난 5월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지원을 받은 추가적인 코로나19 백신 GBP510의 비임상 시험을 진행 중이며 연내 임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