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면세품 국외반송·국내판매 기간 연장
업계 “지원 환영하지만 업황회복에는 부족”
“특허수수료 내리고 국외반송시한 늘려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면세구역이 텅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면세구역이 텅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면세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면세품 제3자 국외반송과 국내 판매 기간을 연장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업황 회복에는 부족한 수준이라며 추가 지원을 호소했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지원책을 환영한다”면서도 “특허수수료 인하와 무목적 국내비행 이용객 면세품 구입 허용 등이 필요하다”고 28일 밝혔다.

관세청은 면세품 국내 판매를 무기한 연장하고 제3자 국외반송은 연말까지 연장한다고 앞선 27일 밝혔다.

관세청은 앞선 지난 4월 코로나19 사태로 입출국 여행객이 90% 이상 줄자 면세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종합지원대책을 내놨다. 핵심은 제3자 국외반송과 재고면세품 국내판매 등이었다.

제3자 국외반송은 입국이 어려워진 해외 면세사업자에게 세관 신고만 마치면 면세품을 원하는 장소로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면세점들은 큰손으로 꼽히는 ‘따이공’(중국 보따리상)에게 면세물품을 보낼 수 있게 됐다.

재고면세품 내수판매는 면세물품을 국내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게 한 조치다. 현행법상 재고면세품은 소각하거나 공급자에게 반품하는 것만 가능했는데 재고품을 일반소비자들에게 팔 수 있도록 풀어준 것이다.

이 덕분에 면세점업계 매출은 코로나19 장기화에도 회복세를 띄고 있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8월 국내 면세점 매출은 1조4천441억원으로 전월 대비 15% 증가했다.

지난해 8월과 비교하면 34% 적은 수치지만 지난 4월(9천867억원)에 비하면 양호한 실적이다. 국내 면세점 매출은 정부의 종합지원대책 시행 이후인 4월부터 매달 소폭 증가하고 있다.

특히 8월 실적에서는 외국인 매출이 크게 늘어 전월 대비 1천813억원 증가한 1조3천834억원을 기록했다.

제3자 국외반송 등으로 따이공들이 화장품 구매를 늘린 덕분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업계 상황이 마냥 좋은 것은 아니다.

일단 직원들이 많이 줄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장혜영 의원이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말 면세점 근무직원은 3만5천여명었으나 지난 8월 말에는 2만3천400명으로 줄었다.

전체 인원의 33.08%인 1만1천600명이 감소한 것이다. 이들의 96.6%에 해당하는 1만1천200명은 면세점 소속이 아닌 협력업체 소속이다.

또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찰은 세차례나 유찰된 상황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관세청의 이번 지원책 연장에도 추가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대표적인 요구는 특허수수료 인하다. 면세점들은 지난 2016년까지 매출의 0.05%를 특허수수료로 납부했다. 하지만 정부는 지난 2016년 특허수수료율을 매출에 따라 최저 0.1%에서 최고 1.0%로 인상했다.

이로 인해 면세점 빅3인 롯데·신라·신세계면세점이 지난해 정부에 납부한 특허수수료는 750억원에 달했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매출에 연동해 수수료가 결정되지만 업황이 안 좋은 요즘에는 이마저도 부담”이라며 “업황이 절정이던 2016년 수수료율이 급격하게 오르면서 부담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또다른 면세업계 관계자는 “요즘 무목적 국내비행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 상품을 이용하는 탑승객들을 대상으로 면세점 이용을 허용해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이 연말에 해소될 가능성이 낮은데 제3자 국외반송 허용시한이 너무 짧고 지원책에 차등을 두는 게 아쉽다”며 “국내판매처럼 무기한 연장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