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글로벌 진출·투자유치 협력을 위한 MOU’ 체결

고창영 KB금융지주 KB이노베이션허브 센터장(오른쪽)이 정재욱 서울산업진흥원 인베스트서울센터 센터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B금융지주>
고창영 KB금융지주 KB이노베이션허브 센터장(오른쪽)이 정재욱 서울산업진흥원 인베스트서울센터 센터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B금융지주>

[현대경제신문 김성민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9일 서울산업진흥원(서울시 산하 중소기업 지원 기관)과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및 투자유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KB금융그룹의 핀테크랩인 ‘KB이노베이션허브’와 서울산업진흥원 산하의 스타트업 투자유치 지원기관인 ‘인베스트서울센터’는 핀테크·ICT 분야 유망 스타트업들에 대해 KOTRA 등 유관기관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IR 및 박람회 참여를 지원하는 등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과 투자유치를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상호간 협력의 첫 번째로 22일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유망 스타트업 10개사가 참가하는 ‘글로벌 챌린저스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참여 스타트업 모두에게는 KB금융그룹과의 협업 기회를 연계해주고 양 기관의 다양한 해외 투자 유치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스케일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심사 결과 우수기업으로 뽑힌 3개사에게는 총 2천만원의 사업화 지원금을 제공한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그룹의 사업화 지원 노하우와 서울산업진흥원의 풍부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결합하여 해외 사업 진출과 투자 유치를 희망하는 기업들에게 도약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그룹 미션처럼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